비록 181번째이긴 하지만, 필자는 아이폰 국내 첫날 개통자다. 당시 그룹지정을 지원하지 않아 어리둥절 했던 기억이 난다. 맥에서 연락처를 정리하다가 우연히 남들은 십수개월 전 부터 쓰던 기능을 최초로 발견했다. 바로 그룹 지정인데, 여전히 아이폰에서는 지정이 불가능하지만 아이폰이 아닌 곳에서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1. 맥의 연락처에서 그룹 지정


새로운 그룹을 만드려면 연락처를 실행한 후 파일 메뉴에서 '새로운 그룹'을 눌러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연락처 목록에서 그룹을 지정하고 싶은 연락처를 모두 선택한 다음 '선택 항목으로 새로운 그룹'을 누르면 절차가 줄어든다.


'모든 연락처'를 누르고 목록에서 연락처를 끌어다 지정하고 싶은 그룹에 담을 수도 있다.

이제 아이폰의 연락처를 열어 보면 좌상단에 '그룹'버튼이 나타난다.


'그룹'버튼을 눌러 보고 싶은 그룹을 선택할 수 있다.



2. 웹브라우져에서 그룹 지정


아이클라우드(iCloud.com)에 접속한 다음 로그인 하고 연락처를 누른다.


빨간색 책갈피를 누르면 그룹 목록을 볼 수 있다.


화면 중하단의 '+' 버튼을 눌러 새 그룹을 추가하거나, 좌하단의 '편집' 버튼을 눌러 삭제하거나, 그룹을 선택하고 그룹 이름을 클릭하여 이름을 바꿀 수 있다.


연락처 목록에서 항목을 더블클릭하면 내용을 바로 볼 수 있으며, 아이폰에서 처럼 생일 등의 모든 필드를 편집할 수 있다.



아이폰의 웹브라우져에서 iCloud.com을 열어볼 수는 있지만 여전히 아이폰에서는 그룹을 편집할 수 없다. 아이폰 전용 메뉴가 표시되며 맥과 PC에서 보는 화면과 다르다.